[육아서] 마더쇼크 _ 육아우울증 극복하기
육아서 리뷰 <마더쇼크>
1. 마더쇼크 Mother Shock 책은?
EBS <마더쇼크>는 국내 최초로 모성의 실체를 본격적으로 다룸으로써 모성에 대한 오해와 과도한 기대치로 힘들어 하는 수많은 엄마들의 열렬한 응원을 이끌어 낸 EBS 다큐멘터리다. 엄마 역시 한 인간으로서 행복을 추구하고 존중 받아야 할 존재라는 인식을 심어주고 엄마의 행복에 대해 가족과 사회 모두가 고민하는 계기를 마련해주었다.
2. 육아서 중, <마더쇼크>를 읽게 된 이유
최근 육아로 인해 우울증이 심해지는 느낌을 받고 내가 돌파해야 할 점을 찾다가 결론은 전문가들의 의견이 집약된 '책'을 읽는 거였다. 셀 수 없는 육아서 중에 <마더쇼크>는 2012년 출판된 책으로 '모성'이라는 것에 중점을 둔 EBS다큐멘터리를 책으로 펴낸 건데 '모성'이라는 것에 압박받고 있는, 특히 대한민국 엄마들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모성을 강요하는 세상에서 나도 그 영향을 받고 있는데 나의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해, 모성을 한 번 더 생각해보기 위해 읽게 되었다.
3. <마더쇼크>에서 말하는 '육아 우울증 극복하기' 방법
극복하기1. 육아는 힘들다는 것을 인정하라.
육아는 누구에게나 힘든 것이고 아이를 키우는 일이 그만큼 육체적, 정신적, 정서적으로 힘이 드는 일이고 값어치 있는 일이라는 것을 인정한다. 스스로 힘든 육아에 너무 욕심을 부려서 자신을 괴롭히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보자.
극복하기2. 남편, 또는 가족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반드시 가까운 남편이나 친정엄마, 언니 등에게 힘든 사실을 말해야한다. 만약 아내가 육아 스트레스로 힘들어한다면 남편은 "다른 엄마들은 잘만 하는데 너는 왜 그러느냐"며 타박할 것이 아니고, 아내의 이야기에 진심 어린 마음으로 귀 기울여 주어야 한다. 아내의 투정을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육아 스트레스를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다.
극복하기3. 하루에 한 시간만이라도 자신의 시간을 가져라.
하루 한 시간, 혹은 일주일에 주말 반나절이라도 자신만의 시간을 가져보도록 한다. 자신만의 시간을 가지는 것으로 정서적 재충전을 하면 육아에 덜 지치게 된다.
극복하기4. 또래 아이를 둔 이웃 엄마와 사귄다.
자신과 같은 처지에 있는 이웃 엄마들과 어울리다 보면 서로 의지도 되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보탬이 된다.
극복하기5. 아이와의 행복한 시간을 상상해본다.
아이의 발달 과정상의 특징, 기질을 떠올리면 또래의 아이들도 그럴 수 밖에 없다고 이해해야 한다. 아이의 행동을 이해하면 금세 마음이 가라앉을 수 있다.